■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pbc 가톨릭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pbc 가톨릭평화방송'에 있습니다.
○ 방송 : cpbc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오창익의 뉴스공감>
○ 진행 : 김정아 기자
① 윤석열 대통령이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을 방문해 "대한민국은 튀르키예 국민들이 슬픔과 좌절에서 용기와 희망으로 일어설 수 있도록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늘 오후 2시 서울 중구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을 방문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조문록에 '형제의 나라 튀르키예 국민들이 슬픔과 좌절에서 용기와 희망으로 일어설 수 있도록 함께할 것'이라고 적었습니다.
② 튀르키예에 파견 중인 대한민국 긴급구호대가 현지시간으로 오늘(9일) 오전 생존자를 구조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구조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구조대의 노고를 치하했습니다. 그러면서 "튀르키예는 우리의 형제국이자 혈맹"이라며, "튀르키예 국민들에게 따뜻한 형제애가 잘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한, 2세 여아와 40세 남성 등 추가 구조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③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가 튀르키예 지진과 관련해 "희생된 모든 영혼이 주님의 위로와 자비 안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시길 기도한다"고 밝혔습니다. 정 대주교는 또 "궂은 날씨와 계속되는 여진에도 참혹한 현장에서 구조 작업에 힘쓰는 모든 분을 위해 성모님의 전구를 청한다"고 말했습니다. 주교회의 의장 이용훈 주교도 "형제애의 표시로 한국 가톨릭 교회는 지진의 여파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방법으로 튀르키예와 시리아 사람들을 돕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④ 국민의힘이 내일(10일) 3·8 전당대회 컷오프 결과 발표를 앞두고 선거인단 명부를 확정했습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회의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 명부를 확정했다"며 "선거인단은 모두 83만 9천569명"이라고 말했습니다. 선거인단 가운데 60대가 42.04%로 가장 많았고, 지역별로는 수도권 비중이 전체의 37.7%로 집계됐습니다.
⑤ 헌법재판소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국회의 탄핵 소추의결서를 오늘(9일) 접수하고 심리에 착수했습니다. 헌법재판소법에 따르면 헌재는 '접수한 날부터 180일 이내'에 최종 결정을 선고해야 합니다. 쟁점은 이 장관에게 법 위반이 있는 경우 그것이 파면을 정당화할 만큼 중대한 지 여부입니다.
⑥ 북한이 인민군 창건 75주년 기념 대규모 열병식을 열고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대거 공개했습니다. 북한 매체에 따르면 어제(8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열병식이 열렸습니다. 북한이 한국·미국과 정치·군사적으로 강하게 대립하는 한반도 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